♥한 글자 끝소리 발음규칙 원리와 첫소리(+가운뎃소리) 소릿값 2가지 발음규칙 - 세종규칙 한글
☞ 유튜부(21분 37초) → https://youtu.be/85xGsTUhJJ0
☞ 40년 실천 연구 생각하는 힘, 초등 문해력, 초등 이해 능력, 규칙 과학 한글 배움혁명!
☞ ‘세종규칙 한글’은 1달에 떼는 규칙 과학입니다.
☞ 배움 대상 → 유·초등1 중심 (다문화, 성인, 외국인 등 누구나)
1부 : 한 글자(음절)에서 끝소리(받침) 발음규칙 원리와 문답 풀이
1. 하나하나 아래 글자를 잘 읽어보십시오. 자신 있나요. 어떤 규칙이 나올까요? 쓰기/발음
남/남, 엌/억, 앞/압, 낫/낟, 벚/벋, 꽃/꼳, 밭/받, 닿/닫, 밖/박, 었/얻, 닭/닥, 공/공,
간/간, 곧/곧, 발/발, 삯/삭, 앉/안, 많/만, 넓/널, 훑/훌, 옳/올, 곬/골, 값/갑, 닮/담,
읊/읍, 국/국, 밥/밥
• 문) 한글 받침은 모두 몇 개입니까? → ☞ 답) 모두 27개
• 문) 똑같이 발음되는 것끼리 묶으면 받침은 몇 개일까?
억, 박, 닥, 삭, 국 → ㄱ, 안, 만, 간 → ㄴ, 낟, 벋, 꼳, 받, 닫, 얻, 곧 → ㄷ
널, 훌, 올, 골, 발 → ㄹ, 담, 남 → ㅁ, 압, 읍, 갑, 밥 → ㅂ, 공 → ㅇ
☞답) 받침 27가 간단히 7개로 줄었다.
2. 끝소리(받침) 발음 원리에서 어떤 규칙이 나오나 문답으로 풀어볼까요?
• 문) 27개 받침을 똑같이 발음되는 것끼리 묶으면 어떻게 발음 되나요?
☞답) 27개 받침은 ‘ㄱㄴㄷㄹㅁㅂㅇ’ 7개 맑고 고운소리로만 발음 된다는 것을 알았어요.
• 문) 예, 맞아요. 그러면 ‘곧,낫, 었, 벚, 꽃, 밭, 닿’ 받침은 어떻게 발음 되나요?
☞답) ‘ㄷ, ㅅ, ㅆ, ㅈ, ㅊ, ㅌ, ㅎ’ 받침은 ‘ㄷ’으로만 발음 됩니다.
• 문) 그러면 ‘국, 엌, 밖, 밥, 앞’ 받침은 어떻게 발음 되나요?
☞답) ‘ㄱ, ㅋ, ㄲ’ 받침은 ‘ㄱ’으로, ‘ㅂ, ㅍ’ 받침은 ‘ㅂ’으로 발음 됩니다.
• 문) 재미있어요. 또 다른 규칙은 없나요?
☞답) 예, 있어요. 모든 받침에서 ‘ㅊ,ㅋ,ㅌ,ㅍ,ㅎ’ 거센소리는 발음하지 않습니다.
3. 끝소리 발음 원리와 규칙으로 생각하는 힘, 문해력과 이해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 문) 밝 → 겹받침 ‘ㄺ’을 왜 ‘ㄱ’으로 ‘박’하고 발음하나요?
☞답) 닿소리 순서 알죠? →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왼쪽 맑고 고운 예사소리 ↔ 오른쪽 거센소리가 몰려 있다.
순발음 형님 먼저라 그렇습니다. 순발음 형님 먼저는 겹받침 중 순서가 앞에 있는 닿소리가 발음되고 나머지는 발음하지 않습니다.
예) 닭(ㄺ→ㄱ)닥, 삯(ㄳ→ㄱ)삭, 앉(ㄵ→ㄴ)안, 많(ㄶ→ㄴ)만, 넓(ㄼ→ㄹ)널, 훑(ㄾ→ㄹ)훌,
옳(ㅀ→ㄹ)올, 곬(ㄽ→ㄹ)골, 값(ㅄ→ㅂ)갑이라 읽습니다. 순발음 형님 먼저는 모두 9개입니다.
• 문) 그러면 - 굶(ㄻ→ㅁ)굼, 삶(ㄻ→ㅁ)삼, 닮(ㄻ→ㅁ)담, 이렇게 겹받침 ‘ㄻ’은 닿소리 순서가 뒤인 ‘ㅁ’으로 발음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예, ‘ㄹ’은 혓소리지만, 성질이 조금 다릅니다. 정확히 말하면 혀 옆으로 내는 혀옆소리(설측음)입니다. 그래서 ‘ㄻ’은 → ‘ㅁ’으로 닿소리 순서와 반대로 역발음을 합니다. 역발음은 ㄻ과 ㄿ 2개뿐입니다.
• 문) 그런데 겹받침 중 거센소리(ㅊ,ㅋ,ㅌ,ㅍ,ㅎ) 발음은 왜 찾아볼 수가 없나요?
☞답) 예, 맞아요. 잘 보았습니다. 맑고 고운소리로 발음되는 규칙 때문에 거센소리는 발음하지 않습니다. 닿소리 순서규칙을 알면 편리한 점이 많아요.
• 문) 거센소리로 발음하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되지만, 그런데 왜, 갚(ㅍ→ㅂ)갑, ‘닿(ㅎ→ㄷ)닫, 읊(ㄿ→ㅂ)읍’으로 발음하나요?
☞답) 예, 좋은 질문입니다. ‘ㄷ ㅅ ㅆ ㅈ ㅊ ㅌ ㅎ’은 대표음 ‘ㄷ’으로, ‘ㄱ ㅋ’은 대표음 ‘ㄱ’으로, ‘ㅂ ㅍ’ 은 대표음 ‘ㅂ’으로 발음하는 규칙 때문입니다.
예) 낟(ㄷ→ㄷ)낟, 밭(ㅌ→ㄷ)받, 낫(ㅅ→ㄷ)낟, 벚(ㅈ→ㄷ)벋, 꽃(ㅊ→ㄷ)꼳, 었(ㅆ→ㄷ)얻, 닿(ㅎ→ㄷ)닫, 엌(ㅋ→ㄱ)억, 앞(ㅍ→ㅂ)압
‘읊’ 글자 겹받침 ‘ㄿ’은 → ‘ㅍ’으로 혀옆소리 ‘ㄹ’ 때문에 역발음을 합니다. 그러나 ‘ㅍ’은 거센소리이므로 다시 대표음 ‘ㅂ’으로 발음 됩니다.
☞ 재미있나요? 관심 있나요?호기심이 있다면 2부를 끝까지 잘 보십시오.
☞ 학교와 교육청 기말평가 평균 교과 학력이 9.25점 향상하는 동안 수학은 16.35점 향상
※ 훈민정음을 초등교육 현장에 40년 동안 적용하며 실천 연구하고 실험한 결과 규칙이 예외 없이 겹받침까지 100% 적용되어 헷갈리지 않습니다. 한글을 정확하게 발음하며 규칙 하나 배우면 100개를 개칠 수 있습니다. 특이한 것은 2009년 1학기에 초등 4학년 학생들에게 규칙 과학 소릿값 내기(발음)규칙 발견 방식으로 한글을 다시 잘 지도한 후, 2학기 학교와 교육청 기말평가 학력을 비교해 보니, 국수사과 교과 학력이 평균 9.25점 향상되는 동안 수학은 매우 높게 평균 16.35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생각하는 힘과 이해 능력이 키워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한글은 수학과 같은 규칙 과학임이 입증되었습니다.
☞ 40년 실천 연구 규칙 과학 한글 배움혁명 세종규칙 한글
2부 : 한 글자 첫소리(+가운뎃소리) 소릿값 2가지 발음규칙과 끝소리 발음규칙
☞ ‘세종규칙 한글’은 한글 배움에 방해되는 5가지 이론 오류를 제거하고 개발함
☞ 소릿값, 홀소리 닿소리의 개념 정의(뜻)와 특징이 쉽고 명확하면 한글 이론의 옳고 그름을 쉽게 판단할 수 있음
1. 한글 배움에 방해되는 5가지 이론 오류 찾아 제거
1) 닿소리 단독으로 ‘그느~흐’로 발음하는 것은 오류
2) 첫소리 ‘ㅇ’ 소릿값이 없다는 오류
3) 가획(획을 더해) 원리로 홀소리를 만든다는 오류
4) 하늘을 태양이라는 오류
5) 자모음(닿소리,홀소리) 개념을 ‘자음은 아들 소리, 모음은 어머니 소리’라고 하는 오류
규칙이 겹받침까지 헷갈리지 않게 100% 적용되려면 시중 모든 한글 책에서 훈민정음 이론 5가지 오류를 찾아 제거하고, 소릿값, 닿소리 홀소리의 개념 정의를 유치원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고 명확하게 풀어 놓아야 합니다.
2. 소릿값, 홀소리 닿소리의 쉽고 명확한 개념 정의(뜻)와 특징
1) 소릿값, 닿소리, 홀소리의 명확한 개념 풀이
(유치원생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을 아주 쉽고 명확하게 풀이 – 개발자 장덕진 주)
① 소릿값은 소리와 값을 구분하여 말하면 소리는 소리요 값은 알아들을 수 있는 뜻으로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리를 말한다
② 닿소리는 홀소리에 닿아 도움을 받아야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를 말한다. 이름(ㄱ기역)과 소리만 있고 알아들을 수 있는 값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③ 홀소리는 도움 없이 홀로도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를 말한다. 이름(ㅏ)과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릿값(아)이 같은 것이 특징이다.
3. 수학처럼 규칙이 있고 정확하며 바둑판처럼 체계를 갖춘 과학이다. (~이하 규칙 과학)
- 김슬옹(2017). 《한글혁명》. 살림터 26쪽
4. 규칙과 체계를 갖춘 과학 한글 배움 훈민정음 이론 (~이하 규칙 과학)
- 김슬옹(2018). 《훈민정음 해례본 입체강독본》. (주)박이정 178쪽
1)첫소리 가운뎃소리 끝소리 소릿값 발음규칙 발견
① 모든 글자 발음 중심은 가운뎃소리에 있다.
②가운뎃소리는 첫소리를 받아서 끝소리 받침을 완성하여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리글자를 만든다.
③가운뎃소리에 있는 하늘(∙)은 정확하게 발음할 수 있도록 발음 시작을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한다.
2) 첫소리(+가운뎃소리) 소릿값 2가지 발음규칙 발견은 하늘(•)에서 찾습니다.
- 김슬옹(2018). 《훈민정음 해례본 입체강독본》. (주)박이정 217쪽
다음은 겹받침까지 규칙이 100% 적용되는 첫(+가운뎃)소리 소릿값 2가지 발음규칙과 끝소리 발음규칙입니다.
① 가운뎃소리가 하늘 하나(•)면 ㅡ(땅)로 발음( 약하게 빨리 연이어 )을 시작합니다.
가운뎃소리가 하늘 둘(••)이면 ㅣ(사람)로 발음( 약하게 빨리 연이어 )을 시작합니다.
예㉮) 받침 없는 글자 ‘가’ 풀이입니다. 닿소리가 홀소리와 결혼해요.
ㄱ+ㅏ(결합) → 그아 (ㄱ소릿값 발견 : 발음) → 가(읽고) 가(쓰기)
풀이) 받침 없는 글자 ‘가’는 소릿값이 없는 ‘ㄱ’이 소릿값이 있는 ‘ㅏ’와 결혼하고 ‘아’의 도움을 받아 ‘ㄱ’소릿값을 찾아(발견) ‘그아’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가’라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가’라고 씁니다. 결합 = 결혼
예㉯) 홑받침 글자 ‘낫’ 쌍받침 글자 ‘났’ 풀이입니다.
홑받침 쌍받침은 닿소리와 된소리 특성에 따라 “대표음하고 놀아요.”
홑받침과 쌍받침은 먼저 닿소리와 된소리 특성을 인지하고 시작해야 합니다.
닿소리와 된소리 특성 → ‘ㅅㅆㅈㅊㅌㅎ’의 대표음 → ㄷ, ‘ㅍ’의 대표음 → ㅂ
‘ㄲㅋ’의 대표음 → ㄱ, 거센소리 → ㅊ ㅋ ㅌ ㅍ ㅎ 가장 센 거센소리 → ㅎ
ㄴ+ㅏ+ㅅ(결합) → 느앋(ㄴ소릿값 발견 : 발음) → 낟(읽고) 낫(쓰기)
풀이) 홑받침 글자 ‘낫’은 소릿값이 없는 ‘ㄴ’과 소릿값이 있는 ‘ㅏ’와 홑받침 ‘ㅅ’을 결합하고 ‘아’의 도움을 받아 ‘ㄴ’소릿값을 찾아(발견) 홑받침 ‘ㅅ’은 대표음 ㄷ하고 놀아요. ㄷ과 함께 ‘느앋’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낟’하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낫’이라고 씁니다.
예㉰) 쌍받침 글자 ‘났’ 풀이입니다.
ㄴ+ㅏ+ㅆ(결합) → 느앋(ㄴ소릿값 발견 : 발음) → 낟(읽고) 났(쓰기)
풀이) 쌍받침 글자 ‘났’은 소릿값이 없는 ‘ㄴ’과 소릿값이 있는 ‘ㅏ’와 쌍받침 ‘ㅆ’을 결합하고 ‘아’의 도움을 받아 ‘ㄴ’소릿값을 찾아(발견) 쌍받침 ‘ㅆ’은 대표음 ㄷ하고 놀아요. ㄷ과 함께 ‘느앋’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낟’하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났’이라고 씁니다.
예㉱) 겹받침 글자 ‘많’ 풀이입니다. 순발음 형님 먼저는 모두 9개입니다.
ㅁ+ㅏ+ㄶ(결합) → 므안(ㅁ소릿값 발견 : 발음) → 만(읽고) 많(쓰기)
풀이) 닿소리 순서규칙 순발음 형님 먼저는 겹받침 ‘ㄶ’ 순서가 아니라 닿소리 순서(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를 말합니다. 그래서 겹받침 ‘ㄶ’ 순발음 형님은 ‘ㄴ’입니다. 겹받침 글자 ‘많’은 소릿값이 없는 ‘ㅁ’과 소릿값이 있는 ‘ㅏ’와 겹받침 ‘ㄶ’를 결합하고 ‘아’의 도움을 받아 ‘ㅁ’소릿값을 찾아(발견) 겹받침 ‘ㄶ’의 순발음 형님 먼저 ‘ㄴ’과 함께 ‘므안’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만’이라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많’이라고 씁니다.
예㉲) 겹받침 글자 ‘닮’ 풀이입니다. 역발음 동생 먼저는 ㄻ, ㄿ 2개뿐입니다.
ㄷ+ㅏ+ ㄻ(결합) → 드암(ㄷ소릿값 발견 : 발음) → 담(읽고) 닮(쓰기)
풀이) 닿소리 순서규칙 역발음 동생 먼저는 겹받침 ‘ㄻ’ 순서가 아니라 닿소리 순서(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를 말합니다. 그래서 겹받침 ‘ㄻ’ 역발음 동생은 ‘ㅁ’입니다. 겹받침 글자 ‘닮’은 소릿값이 없는 ‘ㄷ’과 소릿값이 있는 ‘ㅏ’와 겹받침 ‘ㄻ’을 결합하고 ‘아’의 도움을 받아 ‘ㄷ’소릿값을 찾아(발견) 겹받침 ‘ㄻ’의 역발음 동생 먼저 ‘ㅁ’과 함께 ‘드암’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담’이라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닮’이라고 씁니다.
② 가운뎃소리가 하늘 둘(••)이면 ㅣ(사람)로 발음( 약하게 빨리 연이어 )을 시작합니다.
예㉮) 받침 없는 글자 ‘갸’ 풀이입니다. 닿소리가 홀소리와 결혼해요.
ㄱ+ㅑ(결합) → 기야(ㄱ소릿값 발견 : 발음) → 갸(읽고) 갸(쓰기)
풀이) 받침 없는 글자 ‘갸’는 소릿값이 없는 ‘ㄱ’이 소릿값이 있는 ‘ㅑ’와 결혼하고 ‘야’의 도움을 받아 ‘ㄱ’소릿값을 찾아(발견) ‘기야’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갸’라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갸’라고 씁니다. 결합 = 결혼
예㉯) 홑받침 글자 ‘얕’ 쌍받침 글자 ‘겪’ 풀이입니다.
홑받침 쌍받침은 닿소리와 된소리 특성에 따라 “대표음하고 놀아요.”
닿소리와 된소리 특성 → ‘ㅅㅆㅈㅊㅌㅎ’의 대표음 → ㄷ, ‘ㅍ’의 대표음 → ㅂ
‘ㄲㅋ’의 대표음 → ㄱ, 거센소리 → ㅊ ㅋ ㅌ ㅍ ㅎ 가장 센 거센소리 → ㅎ
ㅇ+ㅑ+ㅌ(결합) → 이얃(ㅇ소릿값 발견 : 발음) → 얃(읽고) 얕(쓰기)
풀이) 홑받침 글자 ‘얕’은 소릿값이 없는 ‘ㅇ’과 소릿값이 있는 ‘ㅑ’와 홑받침 ‘ㅌ’을 결합하고 ‘야’의 도움을 받아 ‘ㅇ’소릿값을 찾아(발견) 홑받침 ‘ㅌ’은 대표음 ㄷ하고 놀아요. ㄷ과 함께 ‘이얃’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얃’하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얕’이라고 씁니다.
예㉰) 쌍받침 글자 ‘겪’ 풀이입니다.
ㄱ+ㅕ+ㄲ(결합) → 기역(ㄱ소릿값 발견 : 발음) → 격(읽고) 겪(쓰기)
풀이) 쌍받침 글자 ‘겪’은 소릿값이 없는 ‘ㄱ’과 소릿값이 있는 ‘ㅕ’와 쌍받침 ‘ㄲ’을 결합하고 ‘여’의 도움을 받아 ‘ㄱ’소릿값을 찾아(발견) 쌍받침 ‘ㄲ’은 대표음 ㄱ하고 놀아요. ㄱ과 함께 ‘기역’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격’하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겪’이라고 씁니다.
예㉱) 겹받침 글자 ‘얇’ 풀이입니다. 순발음 형님 먼저는 모두 9개입니다.
ㅇ+ㅑ+ㄼ(결합) → 이얄(ㅇ소릿값 발견 : 발음) → 얄(읽고) 얇(쓰기)
풀이) 겹받침 ‘ㄼ’ 순발음 형님은 ‘ㄹ’입니다. 겹받침 글자 ‘얇’은 소릿값이 없는 ‘ㅇ’과 소릿값이 있는 ‘ㅑ’와 겹받침 ‘ㄼ’를 결합하고 ‘야’의 도움을 받아 ‘ㅇ’소릿값을 찾아(발견) 겹받침 ‘ㄼ’의 순발음 형님 먼저 ‘ㄹ’과 함께 ‘이얄’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얄’이라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얇’이라고 씁니다.
예㉲) 겹받침 글자 ‘엶’ 풀이입니다. 역발음 동생 먼저는 ㄻ, ㄿ 2개뿐입니다.
ㅇ+ㅕ+ㄻ(결합) → 이염(ㅇ소릿값 발견 : 발음) → 염(읽고) 엶(쓰기)
풀이) 닿소리 순서규칙 역발음 동생 먼저 겹받침 ‘ㄻ’ 역발음 동생은 ‘ㅁ’입니다. 겹받침 글자 ‘엶’은 소릿값이 없는 ‘ㅇ’과 소릿값이 있는 ‘ㅕ’와 겹받침 ‘ㄻ’를 결합하고 ‘여’의 도움을 받아 ‘ㅇ’ 소릿값을 찾아(발견) 겹받침 ‘ㄻ’의 역발음 동생 먼저 ‘ㅁ’과 함께 ‘이염’하며 약하게 빨리 연이어 정확하게 ‘염’이라고 발음하며 읽으면서 ‘엶’이라고 씁니다.
3. 한글 배움에 규칙 과학이라는 말은 한글 만든 원리와 개념에 따라 규칙이 예외 없이 모든 글자 겹받침까지 100% 적용되고 글자 하나하나가 짜임새 있게 조직되어서 입을 벌려라 오므려라 하지 않아도 정확하게 발음하며 읽고 쓸 수 있도록 통일되어 있고, 아주 쉽고 간단명료하게 규칙 1개를 배우면 100개를 깨칠 수 있기 때문에 한글은 규칙 과학이라고 말합니다.
한글 배움은 1달에 떼는 규칙 과학입니다.
배움 대상 → 유·초등1 중심 (다문화, 성인, 외국인 등 누구나)
받침 없는 글자 닿소리가 홀소리와 결혼해요. 홑받침 쌍받침 글자 대표음하고 놀아요. 겹받침 글자 형님 먼저, 동생 먼저, 거센 놈하고 안 놀아요. 규칙 과학 ‘세종규칙 한글’
▶ 규칙 과학 '세종규칙 한글' 책 소개와 온라인 서점
→ https://hangeulstudy.com/hwp3/sejem.htm
▶책과 함께하면 좋은 디지털 '세종규칙 한글' PPTx 웹자로 (PC, 태블릿, 폰 연동)
→ https://hangeulstudy.com/frame2.htm
☞ 배움 대상 → 예비초등·초등1~2 중심 (다문화, 비문해 성인, 외국인 등 누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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