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인 한글 배움을 방해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5가지 한글 이론 오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6.) 《찬찬한글》. 연구자료 ORM 2017-36-2 (교사용)
(한글 배움과 훈민정음은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는 꼴이죠 = 국가기관이 과학적인 한글 배움 방해)
①소릿값을 잘 드러나게 한다는 이유로 닿소리를 ‘그느드~흐’로 발음한다는 오류(=찬찬한글 35쪽) 이렇게 발음한다면 같은 닿소리라 하더라도 첫닿소리 소릿값은 19개, 끝닿소리 소릿값은 7(받침27→7)개인데, 예를 들어 ‘몸’자는 ‘몸=므오므’로, ‘맑’자는 ‘맑=므아르그’로 발음해야 하는 또 다른 오류가 발생합니다. 닿소리는 반드시 홀소리와 결합하여 홀소리 도움을 받아야 소릿값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는 소릿값, 닿소리, 홀소리 개념(뜻)이 명확하지 못하고 어렵기 때문에 발생한 오류입니다. 어린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뜻)을 명확하게 풀어 주어야 합니다. 아래 ⑤를 참고하십시오..
②첫소리 이응(ㅇ) 소릿값이 없다는 오류(=찬찬한글 60쪽) 소리글자 이응(ㅇ)을 소리글자가 아닌 영(0)에 비유할 수 없는데 비유하거나 훈민정음 해례본 종성해 '且ㅇ聲淡而虛 → 차ㅇ성담이허'를 '이응(ㅇ)은 비어 있는 것처럼 맑으니'라고 의역하고 해석해야 하는데, '이응(ㅇ)은 소리가 맑고 비었으니'라고 직역하여 첫소리 이응(ㅇ) 소릿값이 없다고 하는 것은 오류입니다. 훈민정음 해례본 2부 ‘예의’에 ‘ㅇ’은 ‘욕’자 처음 나는 소리와 같다. 이렇게 첫소리 ‘ㅇ’ 소릿값이 살아 있음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③모음(홀소리) 만든 원리가 가획원리라는 오류(=찬찬한글 23쪽) 닿소리 만든 원리는 예를 들어 ‘ㅡ(획) + ㄴ = ㄷ’이 되는 가획원리이며, 홀소리 만든 원리는 ‘사람(ㅣ)+하늘(•), 땅(ㅡ)+하늘(•)’을 결합해서 ‘ㅏㅑㅓㅕㅗㅛㅜㅠ’를 만드는 결합원리입니다.
④하늘을 태양이라는 오류(=찬찬한글 10쪽. 13~16쪽) 둥근 하늘 모양을 본떠 ‘아래 아(없어지고 지금은 하늘•)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홀소리는 ‘사람(ㅣ)+태양(•), 땅(ㅡ)+태양(•)’을 결합해서 ‘ㅏㅑㅓㅕㅗㅛㅜㅠ’를 만들 수 없는 오류이며, ‘사람(ㅣ)+하늘(•), 땅(ㅡ)+하늘(•)’을 결합해서 ‘ㅏㅑㅓㅕㅗㅛㅜㅠ’를 만든다는 것이 바른 이론입니다.
⑤자모음(닿소리,홀소리) 개념을 "자음은 아들 소리, 모음은 어머니 소리"라고 하는 오류(=찬찬한글 12쪽) 개념(뜻)을 쉽고 명확하게 말하면, 소릿값은 소리와 값을 구분하여 소리는 소리요 값은 알아들을 수 있다는 뜻으로, 소릿값은 낱자를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를 말합니다. 닿소리는 홀소리에 닿아 도움을 받아야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를 말합니다. 닿소리는 이름(ㄱ기역)과 값이 다릅니다. 그래서 닿소리는 이름과 소리만 있고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값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홀소리는 도움 없이 홀로도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를 말합니다. 홀소리는 ‘ㅇ’이 있으나 없으나 이름(ㅏ)과 소릿값(아)이 같습니다. 그래서 홀소리는 이름과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값이 같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와 같이 국가기관이 과학적인 한글 배움을 방해함으로써 한글을 훈민정음답게 규칙 과학으로 배우지 못하고, 한글은 일본어 낱말식 통글자를 빌리고, 한국어는 주제별 문장을 제시해 놓고 문법으로 익히는 영어 문장식을 빌려 쓰고 있는 슬픈 현실입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오류를 범해도 국가기관이며 박사들이 개발한 것이니 믿고 오류인 줄도 모른 채 덩달아 시중 모든 한글 책도 오류를 범한 한글 책을 출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글 교육 현실은 한글 학습 방법에 혁신을 불어넣지 못하고, 과학적인 소릿값 내기규칙 찾기 놀이 한글 교육을 방해함으로써 한글 해득 부진이 늘어나고 있으며, 글자와 발음을 정확하게 대응시켜 읽고 쓰는 능력이 부족해 학습자는 생각하는 힘과 이해 능력,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문해력도 저하되고 있습니다.
▶과학적인 한글 배움 방해 이론 5가지 오류를 완전 제거하고 개발한 “똑똑한 세종규칙 한글”은 한글 학습 방법에 혁신을 불어넣은 소릿값 내기규칙 찾기 놀이 한글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학습자가 규칙 찾기 놀이로 자연스럽게 하나 배우면 100개를 깨쳐 생각하는 힘과 이해 능력,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그램은 훈민정음 규칙 과학 이론에 따른 한글 배움 방식 소릿값 내기규칙 찾기 놀이로 글자와 발음을 정확하게 대응시켜 읽고 쓰는 능력을 키우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문해력이 발달해가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글자와 발음을 정확하게 대응시켜 읽고 쓰는 능력은 어휘력의 모체가 되고, 어휘력은 유창함의 모체가 되고, 유창함은 이해력의 모체가 됩니다.
다음은 문해력 발달 입증된 실험 결과입니다. 초등 4학년 학생들에게 규칙 과학 소릿값 내기규칙 찾기 놀이로 다시 한글을 잘 가르친 후, 2학기 말 학교 평가와 교육청 평가를 실시한 결과 학교 평균이 10.3점, 교육청 평균이 8.2점으로 향상되어 1~2학기 평균이 9.25점입니다. 이는 학력 향상에 미친 영향이 매우 큽니다. 특히 수학 평균이 2배 더 높은 16.35점으로 아주 놀라운 학력 향상이었습니다. 이것은 생각하는 힘과 이해 능력이 매우 좋아졌다는 좋은 입증 자료가 됩니다. 그러므로 한글은 암기로 배우는 것보다 규칙 과학 소릿값 내기규칙 찾기 놀이로 배우는 것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8개 반 학년 평균보다 높은 학생이 30명 중 23명(76.67%) 더 많았습니다. 이것은 사고력과 이해 능력이 좋아져 학력도 향상되었음을 다시 한 번 더 입증해 주는 좋은 자료가 되었습니다.
▶규칙 과학 소릿값 내기규칙 찾기 놀이로 한글을 튼튼히 하면 규칙이 문법으로 전이 발전하여 한국어도 3배 이상 더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 규칙 과학 '똑똑한 세종규칙 한글' 책 소개와 온라인 서점
→ https://hangeulstudy.com/hwp3/sejem.htm
▶'똑똑한 세종규칙 한글' PPTx 멀티미디어 웹자로 (PC, 태블릿, 폰 연동)
→ http://hangeulstudy.com/frame2.htm
☞ 배움 대상 → 만 5~6세용 교사·학부모 지도서 겸용 (다문화. 어른, 외국인 누구나)
▶참고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연구자료ORM2017-36-3찬찬한글(교사용)》 오류
→https://drive.google.com/file/d/1ICbeqhqN14NuNqaazeHMlD-tXlZ2FoSM/p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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