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인 한글 배움을 방해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5가지 한글 이론 오류“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6.) 《찬찬한글》. 연구자료 ORM 2017-36-2 (교사용)(한글 배움과 훈민정음은 불편한 동거를 하고 있는 꼴이죠 = 국가기관이 과학적인 한글 배움 방해) ①소릿값을 잘 드러나게 한다는 이유로 닿소리를 ‘그느드~흐’로 발음한다는 오류(=찬찬한글 35쪽) 이렇게 발음한다면 같은 닿소리라 하더라도 첫닿소리 소릿값은 19개, 끝닿소리 소릿값은 7(받침27→7)개인데, 예를 들어 ‘몸’자는 ‘몸=므오므’로, ‘맑’자는 ‘맑=므아르그’로 발음해야 하는 또 다른 오류가 발생합니다. 닿소리는 반드시 홀소리와 결합하여 홀소리 도움을 받아야 소릿값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오류는 소릿값, 닿소리, 홀소리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