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4

시중 한글 교재의 규칙 과학 이론적 오류 분석

시중 한글 교재의 규칙 과학 이론적 오류 분석 1) 훈민정음 이론 5가지 오류 및 수정 (1) 닿소리 단독으로 ‘그, 느~ 흐’로 발음하는 오류 : ① 오류 : 소릿값을 잘 드러나게 한다는 이유로 닿소리(자음)를 ‘그, 느~ 흐’와 같이 홀소리를 붙여 발음하는 방식. ② 수정 : 닿소리는 홀소리(모음)와 결합하여 도움을 받아야만 알아들을 수 있게 소릿값을 낼 수 있음을 강조합니다. (2) 첫소리 ‘ㅇ’ 소릿값이 없다는 오류 : ① 오류 : 일부 학습 방식에서 글자 첫소리에 오는 ‘ㅇ’은 소릿값이 없다고 가르치는 방식. ② 수정 : 첫소리 ‘ㅇ’도 홀소리와 결합하여 도움을 받으면 알아들을 수 있게 소릿값을 낼 수 있음을 훈민정음 창제 원리에 따라..

가운뎃소리에 하늘(•) 하나, 둘일 때 발음 과정 핵심 이해(하늘 소리 규칙 : 소릿값 규칙 발견)

가운뎃소리에 하늘(•) 하나, 둘일 때 발음 과정 핵심 이해(하늘 소리 규칙 : 소릿값 규칙 발견) ※ 학습대상 → 만 5~6세용 (교사·학부모 지도서 겸용), 다문화,어른, 외국인 누구나‘훈민정음 하늘(•) 소리 규칙 : 누구나 쉽게 깨치는 한글 혁명( https://hangeulstudy.com/pdf/2025.pdf )’ 소논문 : 연구 개발 보고서 중에서 2) ‘하늘(•)’의 '상징성과 ‘하늘 소리 규칙’ 학습법의 원리'의 (4) 가운뎃소리에 ‘하늘’ 하나(•)일 때 적용 예시, 1) 받침 없는 글자 ‘가’, 예시2) 받침 있는 글자 ‘앞’, 예시3) 겹받침 글자 ‘닭’과 (5) 가운뎃소리에 하늘 둘(••)일 때 적용 예시, 예시1) 받침 없는 글자 ‘갸’, 예시2) 받침 있는 글자 ‘얕’, 예시..

장덕진(2024) : 발음, 소릿값, 닿소리, 홀소리의 쉽고 명확한 개념​

장덕진(2024) : 발음, 소릿값, 닿소리, 홀소리의 쉽고 명확한 개념​배움 대상 → 만 5~6세용 (교사·학부모 지도서 겸용), 다문화, 어른, 외국인 누구나 《똑똑한 세종규칙 한글》의 저자 장덕진(2024) 선생님은 어렵고 명확하지 못한 발음, 소릿값, 홀소리, 닿소리의 개념을 유·초등 어린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풀어 쉽고 명확하게 설명합니다.(1) 발음(정의) : 글자(음절)를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2) 소릿값 :     정의 : 낱자(닿소리, 홀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게 내는 소리 (소리+값)     설명 : ‘값’은 ‘알아들을 수 있는’ 소리를 의미합니다. 즉, 소릿값은 단순한 소리가 아닌, 듣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소리입니다.(3) 홀소리 :     정의 : 도움 없이..